<!-BY_DAUM->
농사를 지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먼저 땅이 있어야 합니다. 땅에 뿌릴 씨앗도 있어야겠죠.
씨앗을 가꿀 물도 있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지금 세계에서는 땅도, 씨앗도, 물도 급속히 사라지고 있습니다.
농사짓는 농부가 줄어들고, 자유무역과 비교우위라는 이름 앞에서
농부의 권리마저 줄어들고 있습니다.
‘고기 먹는 날’의 변천사
전세계 농업의 판도를 뒤집은 사건은 우루과이 라운드 협정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우루과이 라운드 이전에도 세계화와 자유무역주의는 이미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루과이 라운드는 기존의 세계화 움직임과는 달랐습니다.
이전까지 자유무역의 대상은 주로 공산품이었습니다.
텔레비전, 냉장고, 신발, 구두, 옷 등을 말하죠.
그러나 80년대 후반 들어 기업들은 공산품 무역의 이윤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짭짤한 이윤을 낳은 자유무역을 포기할 수 없기에, 이들은 시장을 더 넓혀야 했습니다.
그래서 공산품 무역을 넘어 1차 산업과 3차 산업,
즉 농산물과 서비스 시장 개방을 전세계에 요구하게 된 거죠.
우리나라는 3차 산업을 살리는 대신 1차 산업을 포기한 결과,
대책을 마련할 겨를도 없이 농축산물 시장을 개방했습니다.
어마어마한 수입농산물이 쏟아져 들어왔습니다.
이러한 전면적인 농축산물 시장 개방의 결과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고기 먹는 날’의 변천사를 한 번 살펴보죠.
우루과이 라운드 전으로 돌아가봅시다.
어느 날 집에서 어머니가 ‘오늘 고기 한번 먹자'' 고 이야기합니다.
이 때 말하는 ‘고기 한 번’은 밥상 중간에 고기가 조금 들어간 반찬을 뜻하는 거였어요.
그것도 고기가 대부분이 아니라 채소와 당근, 양념이 잔뜩 들어간 반찬이죠.
농축산물 시장이 개방된 이후는 어떻게 됐을까요?
요새 ‘고기 한 번 먹자’고 하면 식당에 가서 삼겹살을 잔뜩 구워먹는 걸 뜻하죠.
정말 배가 터질 때까지 고기를 양껏 먹을 수 있습니다.
값싼 농축산물이 수입되면서 고기 먹는 문화가 이렇게 바뀌며
그 전까지는 상상도 못했던 풍경이 가능하게 된 겁니다.
먹을 거리 넘치는데 밭 갈아엎는 농민
우루과이 라운드 이후 고기뿐 아니라 수입산 채소 역시 국내에 산더미처럼 쌓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사실 수입 농산물이 물밀듯이 들어와도 잘 팔리지는 않았어요.
장사가 되려면 주부들이 사줘야 되는데, 주부들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굳이 시장에서 수입농산물을 살 이유가 없거든요.
80년대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주부들이 재래시장에서 국산 농산물을 샀지,
백화점과 대형 마트에서 수입농산물을 사는 건 일부 부유층에 불과했습니다.
물량을 왕창 수입했는데 팔리지가 않으니 창고에 쌓인 채소들이 썩기 시작합니다.
농산물을 수입한 국내 업체는 어떻게든 처분을 해야 하니
미국 수출업자에게 가서 하소연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 이 추세대로 라면 더는 수입을 못하겠다''고 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미국의 수출업자는 미국 농무성에 압력을 넣고,
다시금 미국 정부는 한국 정부에 압력을 가하죠.
미국에서 미군 철수를 거론하며 위협하니 한국 정부는 납작 엎드릴 수 밖에 없어요.
이제 정부가 나서서 수입 농산물을 팔아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주부들이 안 사는데 어디다 수입 농산물을 팔까요?
정부는 이전까지 중소기업에만 허락해준 가공식품의 제조권을 대기업에게도 부여한 후,
이들에게 수입 농산물을 대규모로 넘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대기업에서도 처음으로 냉동만두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어요.
왜 냉동만두일까요? 만두는 밀가루, 고기, 채소 다 들어가 있잖아요. 최고의 시장인 셈이죠..
이제 채소, 고기, 수입밀가루 할 것 없이 대기업이 시장을 모두 장악합니다.
거기다 식용유까지 장악하죠. 냉동만두를 먹으려면 식용유로 튀겨먹어야 하니까요.
대기업은 판매에 박차를 가하면서 냉동 돈까스, 냉동 생선까스, 동그랑땡까지 만들어 냅니다.
모두 식용유가 없으면 못 먹는 제품이죠.
또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는 사회 상황까지 맞물렸습니다.
기업들은 ‘간단한 요리가 여성들을 부엌에서 해방시킨다’고 광고합니다.
이때부터 가공식품시장이 대기업에 의해 좌우되기 시작합니다.
이제 우리들의 식탁은 대기업이 알아서 만들어주는 식탁이 됐습니다.
냉동식품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대기업들은 고추장, 된장도 만들기 시작합니다.
성공을 거듭하자 김치도 만들어 팝니다. 이제는 국도 만들고 밥도 만들어 팔아요.
대기업이 모든 먹을 거리를 해결해 주고 있는 거죠.
한마디로 우리는 공장 식품에 의존해서 생활하게 된 겁니다.
우리나라에는 ‘대두 3사’라 불리는 식용유 대기업이 3곳 있습니다.
이 ‘대두 3사’가 만들어 내는 식용유의 원료는 전부가 수입 농산물입니다.
이들은 1년에 1억 명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양의 식용유를 생산합니다.
이렇게 음식은 버릴 정도로 넘쳐나지만,
국산 농산물 값은 형편없이 떨어져 우리나라 농민들은 밭을 갈아엎어요.
수입산과의 가격경쟁에 밀려 아무리 농사를 지어도 수지를 맞출 수 없기 때문이죠.
우루과이 라운드에 맞서 데모할 때만 해도 1000만 명이나 되었던 농민들이
지금은 300만 명으로 줄었습니다. 식량자급률도 25%에 불과합니다.
독이 약으로 둔갑한 사연
가뜩이나 안 좋은 구조를 더 악화시키는 문제가 있습니다.
종자 시장에서 우리의 토종 종자가 거의 사라져버린 현실입니다
종자 시장의 문제는 곧 GMO 문제와도 직결되는 문제에요.
60년대 미국에선 농약의 폐해가 알려지면서 농약회사들이 큰 위기를 겪게 됩니다.
대표적인 회사로 ‘몬산토’와 ‘듀폰’이 있습니다.
몬산토가 만든 농약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로 베트남 전쟁에 쓰인 고엽제죠.
사람마저 죽이는 농약의 폐해가 알려지자 농약 회사의 매출이 뚝 떨어집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농약회사들은 미국 시장에서 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거친 뒤 비참할 정도로 못 사는 아시아 나라들에서
미국의 농약이 급속도로 시장을 장악해갑니다.
"농약계열의 모든 제초제, 살충제에는 ‘CIDE’라는 표기가 붙습니다.
어원을 살펴보면 ''독''이란 뜻입니다..
근데 태평양 건너 우리나라로 날아오면서 이게 ''약''으로 둔갑해 버린 겁니다.
농사를 잘 되게 해주는 약이라 이거죠.
60년대 경제개발 운동과 새마을운동, 녹색혁명의 구호 아래 농약은 더욱 널리 퍼집니다.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우리나라 농작물의 대부분은 독한 농약에 견디지 못했습니다.
결국 농업진흥청은 미국의 종자회사에 가서 독한 농약에도 견딜 수 있는 잡종종자를 받아오게 되죠.
이것을 ‘다수확 품종’이라고 하는데요. 미국에선 다수확 품종 종자뿐 아니라
이 종자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농약을 함께 만들어냈습니다.
70~80년대를 거치면서 농민들은 농업진흥청에서 종자를 받아 쓰는 것에 익숙해집니다.
잡종교배 작물은 씨를 못 만들기 때문에 농민들은
매년 농업진흥청에서 씨를 받아 쓰는 수밖에 없었죠.
그러니 이 땅에서 대대로 심던 토종 씨앗은 거의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오로지 종묘회사에서 주는 한 가지 씨앗이 전국을 뒤덮게 됐죠.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가 그랬습니다. 생물다양성이 이렇게 망가져간 거죠.
90년대 들어, 전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됩니다.
92년 브라질 리우에서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협약이 맺어지고,
수질과 토양을 악화시키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농약이 지목됩니다.
이 때부터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농업 붐이 일었고, 농약회사들은 또 다시 위기를 맞았죠.
그래서 이들은 씨앗회사를 사들이기 시작합니다.
농약과 씨앗의 관계는 떼려야 뗄 수 없다는 걸 이들은 잘 알고 있었으니까요.
그리고 유전자 조작 기술을 이용해
자신들의 농약에 살아남을 수 있는 GMO 종자를 개발하기 시작했죠.
쇠고기 안전에 얽힌 미국의 모순
유전자 조작 기술을 바탕으로 몬산토가 내놓은 최초의 제품은
소 성장 촉진 호르몬제 ‘포실락’입니다.
이 호르몬제는 어떤 문제를 불러일으켰을까요?
“사람을 비롯한 모든 생물체는 성장하는 시기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 스무 살까지의 성장기에 성장호르몬이 왕성히 분비되지만,
그렇다고 24시간 내내 분비되는 건 아니죠.
만약 24시간 내내 호르몬이 분비된다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쑥쑥 잘 크겠죠.
여기서 농약회사가 아이디어를 얻은 겁니다.
3~4년 키워 잡아먹는 소를 2년만 키우고 잡아먹을 수 있다면
대규모 농가 입장에선 얼마나 좋겠어요. 사료값이 엄청나게 절약되니까요.
사료값도 반으로 줄고 쇠고기 값도 반으로 줄어듭니다. 수출경쟁력이 생기게 되죠.
몬산토가 포실락을 유통시키기 위해서는 미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몬산토는 이처럼 위험한 호르몬제의 승인을 손쉽게 얻어낼 수 있었을까요?
몬산토의 간부를 FDA에 보내 요직에 앉히면 됩니다.
실제로 몬산토의 간부 한 사람이 FDA의 부국장으로 들어가 포실락 사용을 승인했습니다.
그러고는 다시 몬산토로 돌아왔습니다. 이런 식으로 ‘회전문 인사’를 하는 거죠.
미국 소비자단체에 가면 이런 회전문 인사의 사례가 수십 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포실락 주사를 맞힌 쇠고기를 유럽에 팔았습니다.
미국산 쇠고기가 유럽에 유통된 후 유럽의 어느 사회학자가
소득 계층별로 아이들의 발육상태를 조사해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실험 전 가설에서는 부잣집 아이들이 가난한 아이들보다
발육상태가 좋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 반대였죠.
부잣집 아이들은 우리나라의 한우에 해당하는 건강한 자국산 고기를 먹고 자란 반면,
가난한 아이들은 성장 촉진제 주사를 맞은 미국산 쇠고기를 먹고 자랐기 때문입니다.
키와 덩치가 커진 것 까지는 좋았지만, 성 조숙증으로 인해
아이들이 생리를 8~9살 때부터 시작하는 등 부작용이 많았죠.
유럽은 결단을 내립니다. 더 이상 성장 호르몬제를 주사한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합니다.
미국은 당연히 WTO에 제소했고, 승소했습니다. WTO에서 미국의 입김은 워낙 강력하니까요.
그러나 유럽의 수입업자들은 자발적으로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지 않았어요.
그러자 미국은 되려 쇠고기 수입 반대의 근거가 ‘비과학적’ 이라며 따지기 시작합니다.
한 번 생각 해봅시다. 물건을 파는 사람이 자기 제품이 왜 좋은지를 설명해도 모자를 판에,
소비자한테 안 사는 근거를 대라는 게 말이 되나요?
미국이 우리에게 한 방식도 똑같죠. 자신들의 쇠고기가 안전하다고만 강조하면서,
수입 반대 주장은 비과학적이라며 증거를 내놓으라고 다그칩니다.
그런데, 정작 미국은 자신들의 쇠고기가 안전하다는 증거를 한번도 내놓은 적이 없습니다.
한편, 몬산토는 포실락으로 엄청난 이윤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포실락의 성공을 통해 ‘GMO 사업’의 유망한 미래를 본거죠.
이들은 GMO 개발에 박차를 가합니다.
초강력 제초제 ‘글리포세이트’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서 탄생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한 번 제초제를 쓰기 시작하면 잡초에 내성이 생겨 잘 죽지 않게 되죠.
농부들은 더 독한 제초제로 바꿔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제초제의 독성은 점점 더 높아져갔고,
그 결과 탄생한 것이 글리포세이트입니다. 우리말로 풀이하면 ‘전멸제초제’라는 뜻이죠.
원래 이 제초제를 사용하면 농작물까지 모두 죽기 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았지만,
글리포세이트 특허를 가진 몬산토는 이 제초제에도 견디는 종자를 만들어냈습니다.
한 번만 뿌려도 확실한 효과가 있으니 농민들이 좋아했죠.
이때부터 농민이 재배하는 콩의 94%가 몬산토가 만든 GMO 종자로 뒤덮입니다.
강력한 제초제를 쓸 수 있게 되면서
농부들은 제초제를 여러 번 살포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습니다.
독한 제초제에도 견디는 종자가 농민에게는 편리한 유혹이 된 셈이죠.
대신 소비자들은 글리포세이트를 뒤집어쓴 콩을 먹게 되었고요.
토종 씨앗을 찾아 다니는 이유
전 세계의 농업이 미국의 거대 종자회사가 만든 GMO 종자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자연의 밥상이 아닌
화학비료가 잔뜩 묻은 밥상 위에서 매일매일 숟가락을 들고 있죠.
그런데, 어떤 이들은 GMO를 통한 식량 증산으로
전 세계의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과연 진실일까요?
식량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농지가 풍부해야 합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굶주리고 있는 아프리카를 생각해보세요. 이들은 왜 굶주릴까요?
농사는 최소한 6개월 이상 정착생활을 해야만 가능합니다.
아프리카에는 내전과 내란이 끊이지 않아
단 6개월만이라도 안심하고 정착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국이 아프리카에 무기를 안 팔면 됩니다.
미국이 아프리카에 GMO 옥수수를 원조하는 것은 결코 근본적인 해결책이 못 됩니다.
사람이 굶어 죽는 게 걱정이 된다면 무기를 거두고, 평화운동을 해야죠.
그래야 농사 지을 땅을 확보할 수 있죠.
땅이 있다면 다음으로 씨앗이 있어야겠죠.
그런데 GMO 씨앗만 남겨놓고 세계의 모든 씨앗이 사라져 버린다면
과연 농업에는 미래가 있을까요?
지구상에 GMO 종자만 남게 되면 식량위기에 대처할 방법은 없습니다.
씨앗을 살리고 농촌을 살리고 우리의 식량주권을 확보할수 있어야만
GMO가 지배하고 있는 밥상을 구해낼 수 있습니다.
식량주권은 우리가 우리의 식량문제를 스스로 결정지을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보장되어야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종자에 대한 권리와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보장입니다.
불행히도 우리나라는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에요
이는 특히 식량을 자급하지 못하는 나라는 수출국의 식량에 의존해야 하므로
이것 저것 가리지 말라는 교묘한 논리아닌 논리로
우리를 현혹시키는 정부와 학자들의 주장으로 정당화하고 있어요.
식량주권의 확보를 위한 대안
1) 1농가 1토종 갖기 운동 전개
이 방법은 우리나라 토종연구의 대가이신 안완식 박사님께서 현재 추진하고 계신 캠페인인데요.
토종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커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적으로는 토종이 계속 사라지고 있는것이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인위적으로 토종 종자를 보급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에요.
그래서 안박사님께서 일종의 캠페인으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과 함께
1농가 1토종 갖기 운동을 전개하고 계십니다.
토종 종자는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도 보관하고 있지만
농민이 갖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농민이 토종 종자를 이용해 직접 농사를 지어야
온난화 등 지구 환경 변화에 맞춰 종자가 자연스럽게 진화할 수 있어요.
이를 위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특정 지역에 토종을 보존하는 공간을 만들거나
토종마을을 지정하는 방안, 토종 마을로 지정할 경우, 그에 따른 보상을 해주고
그 사실을 널리 홍보를 해주는 등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에요.
2) 식문화를 바꾸자
우리는 정말 식량자급이 불가능할까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70년대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80% 정도 였어요.
그러나 80년대 WTO 체제 하의 우루과이라운드로 농산물수입자유화가 진행되면서
우리의 자급률은 27%대까지 떨어졌고. 그동안 인구는 약 1300만이 늘어납니다.
비율로 따지자면 약 40%의 인구가 늘었는데요. 그럼 수확량이 얼마나 떨어졌을까요?
근데 농업통계를 보면 수확량이 그렇게 떨어지지도 않았어요.
쌀은 약 30% 늘었으며 채소와 과실은 4배 정도 늘었습니다.
다만 콩이나 고구마 등 몇 작물만이 줄었지요.
그런데도 식량자급률은 왜 이렇게 낮아졌을까요?
우리나라 국민은 도대체 뭘 얼마나 많이 먹는 것일까요?
우리가 먹는 곡물양은 그다지 늘지 않은반면. 대신 고기양이 엄청 늘어난 겁니다.
그 말은 수입 농산물의 대부분이 사료로 쓰인다는 것이지요.
거기다 더해서 국민들이 즐겨 찾는 식품이 식량이 아니라 기호식품이 대부분이라는 사실도 확인됩니다.
우리의 식문화가 바뀐 것입니다!.
그런데 이 바뀐 식문화는 육류선호문화에요.
그리고 이 육류선호문화는 그 종주국인 서양에서는 점점 기피하는 문화이기도 하지요.
그러니 먹을거리를 위한 식량주권은 바로 식문화 개선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식량주권운동은 문화운동이라고 할수 있어요.
그러나 이렇게 식문화를 바꾼다 하더라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요.
바로 식량에 대한 접근권입니다. 식량에 대한 접근권은 식량이 충분히 생산되어도
그 소비가 제대로 분배되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3) 공동체를 일구자
60년대 시작한 경제개발 정책은 산업화를 중시하고 농업을 천시하였습니다.
노동력이 필요한 산업은 노동력이 풍부한 농촌을 해체함으로써 부족한 노동력을 이농민으로 채워나갔고.
인구의 1/3이 수도권에 집중되자 이제 모든 재화는 수도권으로만 향합니다. 농산물도 마찬가지에요.
하지만 지금처럼 대규모로 무조건 도매시장을 거치거나 물류를 거치는 방식이 아니라
지역 중심의 공동체를 살려서 먹을거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읍니다
농촌지역이 농업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살리면 도시는 마을단위로 공동체를 살리면서
그 공동체 간에 직거래를 활성화하면
농민은 제철에 맞춰 다품종 소량생산하고
도시민 역시 이렇게 생산된 다양한 먹을거리를 제철에 맞게 소비하는 구조를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그것도 그냥 하는 것이 아니라 농촌의 지역공동체와 장기간 계약 등의 형식으로
서로가 서로를 책임지는 구조를 만들어야합니다
이렇게 할 수 있게 하려면 안정적인 생산․소비구조를 만들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저농약-무농약-유기농으로 가는 그 모든 단계를 함께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지금처럼 농민들이 그 모든 단계를 다 감수하고
도시 소비자들은 그 결과물만 받으려고 해서는 결코 공동체가 살아날 수 없어요.
말 그대로 땅 덩어리가 좁아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기본 먹을거리를 충분히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기본 먹을거리는 이런 공동체 간 거래로 해결하고 안되는 것은
좀더 넓은 지역 간의 거래로 성사시켜나가는 구조가 필요합니다.
도시민에게 먹을거리를 공급하는 농촌에 대해
그곳이 바로 내 농지이고 농장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교류와 관계의 지속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것은 오늘 당장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0년을 두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하지만 바로 지금부터 시작해야만 합니다.
4) 농업을 세우자
지역먹을거리운동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 가운데 하나가 농민시장입니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외국의 농민시장 사례를 들어 대안을 모색하자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그것보다 훨씬 오래된 좋은 전통이 있어요. 바로 5일장이에요.
지금도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어디나 5일장이 있어요
이 5일장을 농민시장으로 활성화하여 농민과 소비자가 언제든지 거래를 할 수 있는 장이 열려야 합니다.
공동체간 거래하고 남은 것을 시장에서 팔 수 있도록 5일장의 기능이 회복되어야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농업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5일장을 활성화한답시고 지방정부에서 도로닦고 지붕만들고 건물세우는 것은
진정한 농민시장이 아니에요.
이런 시장은 장날이 아니면 그냥 썰렁한 채로 땅을 놀리죠.
농지가 줄어드는 마당에 농민시장 한답시고 또다시 땅을 죽이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는거죠.
공원도 좋고 운동장도 좋고 어디든 열린 곳이 농민시장이 될 수 잇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날 그곳에 가면 언제든 농산물을 구할 수 있는 그런 열린 장이어야 합니다.
그것이 농업을 세우는 길이에요.
김 은진 교수님(원광대 법학과)의
GMO와 바른 먹거리 강연과 토론회 내용중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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